과연 오토봇과 옵티머스 프라임에게 승산은 있었는가?

오늘 트렌스포머를 다시 봤습니다.
처음 볼때는 화려한 효과에 분석이고 뭐고 할 정신이 없었지만 두 번째 볼때는 조금씩 분석이 가능해지더군요.
그래서, 제 나름대로지만 한번 글을 써볼까 합니다.

사촌들과 트렌스포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옵티머스 프라임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옵티머스 프라임이 메가트론에게 너무 무력하게 깨졌다는 것이죠.
무기도 별반 쓰지 못하고 시종일관 너무 얻어맞았다는 것입니다. 특히 본크러셔를 쓰러트릴때 썼던 칼을 썼다면 이길 수 있었다며 아쉬워 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옵티머스 프라임이 그 칼을 썼다면, 하다 못해 무기를 자유롭게 활용했다면 메가트론을 이길수 있었을까요?
저는 오늘 영화를 보면서 그건 힘들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옵티머스를 위시한 오토봇에게 승산은 있었는지, 과연 옵티머스 프라임이 그렇게 고전해야 했는지 글을 좀 써보기로 하죠.

우선 오토봇과 디셉티콘의 전력을 살펴보죠.
일단 영화 후반에 보면 큐브가 사라졌기 때문에 사이버트론 행성을 재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사이버트론 행성이 멸망 또는 심각하게 파괴됬음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오토봇과 디셉티콘 모두 우주로 흩어졌으며, 아직도 전쟁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큐브를 차지하는 자가 승리하니까요.
하지만 큐브를 찾는답시고 전쟁을 포기하고 지구에 전부 모일 수 없으니 두 집단 모두 정예만 선발했겠지요.
그런데 오토봇은 대장인 옵티머스 프라임까지 합쳐도 5명인 반면 디셉티콘은 프렌지를 빼도 7명입니다. 스콜포녹을 합하면 말이죠.
또한 오토봇은 덩치가 크다는 아이언 하이드조차 옵티머스보다 머리 하나 정도 작습니다. 그런데 디셉티콘은 본크러셔와 디베스테이터가 옵티머스와 육탄전을 해도 밀리지 않을 만큼 몸집이 크죠. 실제로 디베스테이터는 오토봇 3기와 인간들의 집중 공격을 받으면서도 오히려 공격을 퍼부었죠.

따라서 오토봇보다 디셉티콘이 전력적인 면에게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셉티콘이 패배한 이유는 각 팀원들간의 협동이 잘 이루워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먼저 본크러셔의 경우 옆에 있던 경찰차가 바리케이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바리케이트였다면 더 문제겠지만) 고속도로에서 혼자서 오토봇에게 덤볐습니다. 발을 묶기 위해서라면 모를까, 무모한 짓이었죠.
그 결과는 잘 아시겠지요.
그뿐만이 아니라 도시에서 오토봇과 디셉티콘이 싸우는 모습을 보면 이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오토봇의 경우, 다리 부상 때문에 이탈한 범블비를 제외하면 비교적 조직적인 대응을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언하이드와 라쳇이 샘을 엄호함과 동시에 인간들과 함께 디셉티콘을 공격하고, 옵티머스 프라임이 메가트론의 발을 묶는 역할을 맡았죠. 메가트론의 공습에 재즈가 죽지 않았더라면 전세가 그리 불리하지는 않았겠죠.
한편 디셉티콘의 경우, 디베스테이터가 오토봇과 인간들의 집중공격을 받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스타스크림이나 블랙아웃 모두 코빼기도 보이지 않다가 매가트론이 등장하면서 샘을 죽이기 위해 기를 쓰게 됩니다.
기동력이 조금 떨어지는 블랙아웃은 도착이 늦었다고 쳐도, 먼저 도착한 스타스크림은 미사일 몇 방 날려주고는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스타스크림의 화력이 만만치 않아 보인 것을 고려하면 디베스테이터와 함께 싸웠으면 당시 오토봇이 숫적 우위를 점하고 있어도 쉽게 이길 수 없었을 것이고, 영화에서 옵티머스 프라임이 메가트론보다 늦게 도착했던 것을 생각하면 오토봇이 승리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봅니다.
특히 스타스크림의 경우, 위급한 아군을 구하지도 않았으며 큐브가 다른 곳으로 가도록 막았을 뿐 그 외에는 블랙아웃처럼 메가트론을 지원하는 어떤 행동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디셉티콘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죠.
따라서 오토봇에게 승산을 찾을 수 있다면, 디셉티콘보다 전력적인 면에서 뒤지지만 메가트론이 지휘를 할 수 없도록 묶어 두면 디셉티콘 내부의 분열을 틈탈 수 있다는 점이 되겠죠. 인간들의 무기 역시 무시할 수는 없겠죠.

이제까지는 오토봇에게 승산이 있었는지를 따져봤습니다.
그렇다면, 메가트론을 묶기 위해 대결한 옵티머스 프라임에게 승산은 있었는지 살펴보죠.
옵티머스 프라임의 경우, 오토봇의 대장답게 다른 오토봇보다 덩치가 머리 하나 정도 더 큽니다. 당연히 그만큼 출력이 더 강하겠죠.
또한 본크러셔를 쓰러트릴 때 썼던 칼이나, 메가트론과 대결할 때 썼던 캐논 같은 다양한 무기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대결하는 내내 옵티머스 프라임이 메가트론에게 우위를 점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메가트론이 옵티머스 프라임보다 어느 정도 우위에 있는 것일까요?

메가트론의 경우, 일반적인 오토봇보다 굉장히 큽니다. 재즈를 잡아 두 갈래로 찢어 죽인 것을 볼때, 일반적인 오토봇보다 적어도 1.5배 정도 큰 것으로 추측합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어림짐작입니다. 영화에서 본 것으로요.
즉, 메가트론이 대(大) 스케일이면 옵티머스 프라임과 본크러셔, 디베스테이터가 중(中) 스케일이고 나머지가 소(小) 스케일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한 메가트론의 경우 철퇴 형태의 무기와 캐논, 그리고 스타스크림과 마찬가지로 빠른 비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런 점이 옵티머스 프라임이 대결 내내 열세인 이유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덩치에서 차이가 나서 패배할 확률이 높다면 옵티머스 프라임이 굳이 근접전을 택할 이유가 없겠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옵티머스 프라임과 메가트론의 대결이 일방적이었던 이유는 출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옵티머스 프라임의 경우, 메가트론이 실종되었다고 하나, 디셉티콘과 오토봇의 전쟁은 계속됐기 때문에 이를 지휘했을 겁니다. 그런 그가 직접 부대를 인솔하고 지구에 온 이유는 역시 메가트론 때문이겠죠. 오토봇에서 메가트론과 싸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는 그뿐이니까요.
이야기가 잠시 딴 곳으로 셌습니다만, 메가트론이 잠들어있던 80년동안 옵티머스 프라임은 내내 깨어있었고, 그만큼 출력을 소모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다고는 하나 옵티머스 프라임은 평상시의 출력, 다시 말해 메가트론과 대결해서 밀리지 않을 정도의 힘 정도는 보존하여 지구로 왔을 겁니다. 이를 보면 옵티머스 프라임에게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메가트론입니다. 트렌스포머들이 생명체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역시 기계이기 때문에 힘을 쓰지 않으면 그만큼 에너지가 보존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메가트론은 옵티머스 프라임이 80년 동안 에너지를 소모할 동안 에너지를 축척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처음 대결할 때 옵티머스 프라임과 메가트론의 일격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겠죠.
옵티머스 프라임은 내색은 하지 않았지만 상당히 당황했을 겁니다. 그들의 수명이 거의 불사에 가깝다는 것을 생각하면 겨우 80년만에 자신과 대결하던 때보다 상당히 강해졌으니까요. 따라서 순간적으로 기선제압을 당할 수 밖에 없었고, 초반의 우세를 메가트론이 끝까지 밀고 나가면서 역으로 옵티머스 프라임은 무기를 꺼낼 순간도 없이 무지하게 깨져 나갔겠죠.

생각해보면, 옵티머스 프라임에게 승산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그가 상정한 레벨의 메가트론이었다면 우위를 점치지는 못해도 어느 정도 대등한 싸움을 할 수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메가트론은 그가 상정한 레벨보다 더 높은 출력을 폭발적으로 뿜어내면서 등장했고, 옵티머스 프라임은 이에 말려들었다고 봅니다.
음…, 옵티머스 프라임의 승산은 상당히 낮은 편이 아닐까요. 그가 상정한 레벨의 메가트론에게도 확실한 우위를 점칠 수 없어서 최후의 수단까지 생각해 두었던 그였는데 말입니다. 


생각한게 많아져서 글이 길어졌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중에 인터넷을 둘러보니 짤린 부분이 많다고 하더군요.
언제 한번 짤린 부분 없이 다 보고 싶습니다.
여기 쓴 글은 모두 제 생각대로 쓴 글이며, 백금기사님을 비롯한 많은 의견의 영향을 받았음을 밝힙니다.

by 연천무 | 2007/07/22 22:10 | 잡다한 것들 | 트랙백 | 덧글(26)
트랙백 주소 : http://hwajunin.egloos.com/tb/45249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개념없음 at 2007/07/23 14:27
소문에, 스콜포녹이 옵티머스 프라임의 칼을 깨먹는 장면이 있었는데 편집됐다고 하더군요.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7/23 15:07
개념없음님/그런 장면도 있었군요;;
아무래도 트랜스포머를 재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삭제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찰스포머 at 2007/07/26 01:54
왜 방금봤는데 기억이 안날까........ㄷㄷㄷ
Commented by 에러어스 at 2007/07/26 14:18
음....옵티머스 칼은 바리케이드 땜시 부서진거 아닌가요?그때 다리에서 그런거 같은데...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7/26 17:52
찰스포머님/사실 저도 이 글 적으면서 가물가물했습니다.
인간의 기억력이란….

에러어스님/영화관에서 봤기때문인지는 몰라도 그런 장면을 보지 못했습니다.
사실, 본크러셔옆에서 달리던 경찰차가 바리케이트인 것 같은데 변신 장면이 없었거든요.
Commented by 스콜포녹이 젤 멋있 at 2007/07/27 23:59
에러어스님 칼은 안개낀협곡에서(영화에서 삭제됬음) 스콜포녹(전갈)한테서
칼이 짤립니다 ㅋㅋㅋ
근대 우리 프라임횽은 무려 3명가량과 싸우고 지쳐서 왔는대
우리 메가트론 큰형님은 쉬다 왔자나여 ㅋㅋ
Commented by .. at 2007/07/28 19:06
7명 아닌듯한데 그녀석들 보면 죽어도 다른 것들에 붙어서 변하잖아요 제가보기엔 오토봇들도 차종을 바꿀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만약 오토봇들이 군용장갑차종류들로 바뀌면 우월 할듯 하네요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7/28 20:21
..님/음…, 죽어도 다른 것에 붙어서 변하는 장면은 어디서 보셨나요?
제 기억으로는 몸이 완전히 파괴되어도 변신 가능한 녀석은 프렌지밖에 없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프렌지의 경우, 머리가 파괴되어야 죽었죠. 이는 프렌지의 스파크가 머리에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차종을 바꾸는 것 말입니다만, 그렇게 바꿀 수 있다면 이미 디셉티콘이나 오토봇 모두 바꾸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내내 그 차량들만을 쓴 것을 보면 차종 변환에 뭔가 제약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Commented by 양갱 at 2007/07/30 15:12
아놔 몸은 바꿔도 아픈건 그대로자나~
Commented by 이상훈 at 2007/07/30 16:14
gklhlj;jnlhljhlnlmnlhluylhlj,b 항디기히ㅔ네르차르라ㅏ라아ㅡ차ㅏㅣ리ㅣ잉니ㅣㄴㄴ정말재즈불상해 매가트론나파 재즈붔였잔아
Commented by 에구궁 at 2007/07/30 17:41
트랜스포머30분 삭제된장면이있습니다...... 애들 모아야대서 말이죠 ㅠㅠ
존재감이 없던애들도 많은 활약을한다고 그러던데...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7/30 20:50
양갱님/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범블비의 경우 차종이 바뀌었는데도 변신시 외형은 같았죠. 이와 같은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이상훈님/^^;; 이런 덧글을 다신 이유를 물어도 될까요?

에구궁님/30분밖에 없단 말입니까? 생각보다는 적군요.
무삭제판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Commented by 안톤 at 2007/07/31 02:31
오토봇이 군용 탈 것으로 변신 안 하는 것은 제가 보기엔 제가 모르는 만화상의 이유가 있던지 아니면 억지같습니다. 오토봇이나 디셉티콘이나 모두 같은 종족이고 보는 것이면 뭐든지 변신이 가능한데 오토봇이 군장비로 안 한 것은 이야기상의 억지입니다. 그리고 처음 오토봇들이 지구 왔을 때는 모두 같은 모습이었던 것 기억나시는지...변신했기에 그렇게 된겁니다. 이런 점들을 따지고 보면 오토봇이 군장비로 변신 안 하는 이유는 군장비로 변신한 디셉티콤보다 좀더 착하고 덜 위협적인 이미지로 오토봇을 표현하려고 했기에 그랬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한마디로 애교부린거죠.
Commented by 33 at 2007/07/31 10:23
그리고 디셉티콘은 다시 만들스도잇음 영화에서 자판기에서 디셉티콘티어나오는거못봣음? 번식해여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7/31 14:04
안톤님/제 생각으로는 디셉티콘의 경우 권력층의 모습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군용장비로 변신하든 안하든 말씀대로 변신시 모습은 달라지는 것이 없습니다. 그럼 굳이 오토봇들이 스켄하기도 어려운 군용장비를 쓸리가 없죠.

33님/솔직히 말해서 이런 말투 제게는 상당히 보기 안좋습니다.
디셉티콘들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조금 억지같아보입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지구의 전자기기는 모티브가 메가트론이죠. 이는 전자기기의 회로가 디셉티콘, 그것도 메가트론의 회로로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즉, 이런 기기에 큐브의 에너지를 줘봤자 디셉티콘밖에 되지 않겠죠?
그리고 번식 말씀하셨는데, 큐브만 있으면 오토봇도 번식가능합니다.
Commented by ;;; at 2007/08/01 01:59
스타스크림은 2인자 여서 항상 메가트론넘보고있답니다 -- 그래서 안도와준거고요;;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8/01 20:25
;;;님/그 이야기는 들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 점 때문에 오토봇에게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정말 '전쟁'을 치루고 있다면, 적 진영이 분열할 수 있다는 정보 정도는 입수하고 있을테니까요.
Commented by 트랜스포머2 at 2007/08/17 22:55
트랜스포머2가 나온다는데 진짜 일까요??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8/18 10:04
트랜스포머2님/글쎄요…. 그런 소문이 돌고 있긴 한데 인터넷 정보 중에 믿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될까요.
Commented by Kaye at 2007/08/30 19:00
님이 옵티머스가 칼을 쓰지 않았다고 했는데 쓰지 않은것이 아니라 쓰지 못한 것 입니다. 저두 영화를 보고 한가지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바리케이트와 스콜포녹이 사라졌었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고속도로에서 샘이 바리케이트가 나타났다고 했죠. 그리고 본크러셔가 변신할 때 뒤에 바리케이트가 있었습니다.그리고 옵티머스가 본크러셔를 잡고 바리케이트가 뒤에서 기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옵티머스가 칼로 6~7등분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스콜포녹이 기습해 칼을 박살 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스콜포녹도 잔인하게 죽어 이 둘의 최후는 잔인하다고 편집을 당했죠. 그럼 메가트론에게 옵티머스가 밀린 건 여기서 나옵니다. 메가트론은 깨어나고 옵티머스 상대하기 전까진 재즈와 전투외에는 에너지 소모가 될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옵티머스는 메가트론과 싸우기전 디셉티콘 3을 혼자 상대했습니다. 그럼 당연히 무기도 하나 잃어버리고 에너지 소모도 많았던 옵티머스가 밀릴수 밖에 없었겠죠.
Commented by 연천무 at 2007/08/30 23:11
Kaye님/한 가지 오해하셨는데, 저는 옵티머스가 칼을 쓰지 않았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제 사촌들이 이야기하면서 그렇게 말했다고 썼죠.
그리고 삭제 장면 말인데, 그렇다고 말은 많은데 제가 직접 보질 못해서 쓰질 못했습니다. 혹시 무삭제판을 가지고 계시다면 그 장면만 편집해서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손정준 at 2007/09/17 22:08
스타스크림이 메가트론 공격했다는 (제트기모드에서)
Commented by 아스라이 at 2007/09/30 11:24
1. 오토봇이 군용무기 스캔하지 않은 이유.
디셉디콘에 비해 오토봇은 민간로봇이었다는 원작 설정도 있긴 합니다만,
일단 인간들 틈사이에서 함께 지내야하는 특성상, 군용무기는 좀 어려웠겠죠.
오토봇의 다섯 로봇은 모두 일반 사회에 있어도 이상하지 않은 차들입니다.
(꽤나 고급차이긴 합니다만)
만약 디셉디콘처럼 궁용전투무기 스캔이었다면 사회에 돌아다닐수 있을까요?
영화에서도 바리케이트 외엔 민간시설엔 나오지 않더군요.
(하긴 전투기, 전투헬기, 탱크, 지뢰제거차, 듣도보도 못한 비행체, 전갈로봇은
너무나 눈에 뜨이죠. 마지막 전투장면은 제외.)
그래서 결국 바리케이드와 프렌지만이 정보수집을 담당하더군요.
(실력은 정말 형편없습니다, 바리케이드는 범블비에게 죽도록 맞고, 프라임에게 박살나며, 프렌지는 샘들에게 머리 잘리고 마지막에 사람들에게 자기 무기
자기가 맞고 욕하며 쓰러지죠)
대체로 전투실력은 발군이지만, 머리는 잘 안돌아가는 디셉디콘일겁니다.
(언제나 메가트론을 실망시키는 스타스크림은 예외, 그놈은 대단히 지능적인듯합니다. 아마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놈이 그놈이죠?)

2. 삭제장면에 대하여.
워낙에 30분 분량이니 안개협곡이니 스콜포녹이 칼을 잘라먹었다느니.
일단 밝혀진 바로는 저 세부분 모두 허위사실입니다. 그런 거 없습니다.
'트랜스포머 삭제장면'정도로 검색해봐도 나올겁니다.
30분이나 하는 천문학적으로 무시무시한 돈 들어간 장면을 극장에서 빼서
날려버릴 리가 없지요.
실제 삭제장면은 9분 정도로, 범블비가 바리케이드를 묵사발 만드는 장면
(공권력이 악당화 되는 것과 공권력이 깨지는 이미지 때문이라네요)
프라임이 바리케이드 파괴하는 장면(어린이 연령층에 잔인해서라네요)
스타스크림이 미 공군을 전멸시키는 장면이라는군요(역시 공군의 항의가...)

여하간 트랜스포머 DVD는 많이 기대가 됩니다.
Commented by 블래스터 at 2007/11/11 19:19
아스라이님/ 스타스크림은 만화상에서 과학자 출신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메가트론을 죽이고 1인자 자리를 차지하려고 하죠. 그렇기에 상황을 지켜보고서 메가트론을 쏘고 도망간것입니다

그리고 바리케이드는 원래는 오토봇 프라울로 나왔어야하는데 베이옹께서 디셉티콘으로 변경ㅜㅜ
Commented by qkrwhdgh at 2008/04/09 11:09
제생각이긴 하지만 스타스크림이 메가트론이나
블랙아웃을 돕지 않았던 이유는 사실 설정상으로 치면 스타스크림은
언제나 메가트론을 밀치고 디셉티콘의 1인자가 될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메가트론이 워낙에 강력해서 그저 충성할 수밖에 없었죠...
제 생각에는 스타스크림은 그저 자연스럽게 메가트론이 죽게 내버려둘려고
도와주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소문에 의하면 트랜스포머2에서 스타스크림은 다른 디셉티콘 동료들에게 메가트론이 큐브에
눈이 멀어 동료들을 배신했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근데 왜 스타스크림은 굳이 메가트론을 진작에 죽일려고 하는 행동을 하지 않았나, 그 이유는 어쩌면
주위 디셉티콘 동료들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주위 디셉티콘 동료들은 하나 같이 메가트론을 존경했을테니까요. 글고 맨 마지막에 메가트론이 미사일에 맞는 것을 보면 그 미사일을 쏜 놈 중 스타스크림도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것도 디셉티콘 동료들이 전부 죽은 시점에서 말이죠. 이걸로 보면 주위 디셉티콘 동료들 때문에 메가트론을 진작에 죽이는 행동을 못했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스타스크림은 메가트론을 죽이고 싶었지만, 그것을 동료들에게도 메가트론에게도 숨기고 있었다는 거죠

글고 메가트론은
80년동안 있었던 게 아니라 약 수천년, 수백년 동안이나 얼음에 빠져 묻혀있었습니다
이런건 프리퀼에서 보면 알수가 있죠.
Commented by qkrwhdgh at 2008/04/09 11:12
아, 글고 위의 아스라이 님 중 제일 공감이 가는 것이 스타스크림이 대단히 지능적이라는
것. 맞는 말이죠. 메가트론이 없는 수천년 동안 그 녀석이 지휘관 노릇을 했을테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옵티머스가 이끄는 오토봇에게 밀리지 않는 것을 보면 그 녀석 분명히
대단히 지능적인 녀석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